닫기

교과목개요

교과목개요
★ 경영정보처리
경영정보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입력 및 수식과 함수 사용, 차트 등의 그래픽 개체를 워크시트에 삽입하고 편집하는 기능, 정렬, 필터, 부분합, 피벗테이블, 목표값 찾기 등의 데이터 관리기능, 매크로 기능 등을 처리하는 능력과 그것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커뮤니케이션 기초
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중요성,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방법 등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경영의 이해
본 교과는 현대 경영학의 기초 원리와 사례를 습득함으로써 기업과 경영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력과 적응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.
교과목개요
★ 서비스 인간관계론
개인, 가족, 조직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며,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커뮤니케이션, 리더십, 동기부여, 조직에서의 인간관계, 자기계발 및 직업윤리 능력을 갖도록 한다.
교과목개요
★ 소비자행동
시장환경변화에 대한 고찰을 통해 소비자와 소비생활의 변화를 이해하고, 소비자행동의 과정을 학습하여 기업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서비스경영
서비스에 대한 특성 및 서비스 조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 경영관리기법에 대해 이론적·실무적인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.
교과목개요
★ 서비스문화론
글로벌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화 충격을 완화하는 데 필요한 각 나라(지역)의 서비스 문화를 이론과 사례 중심으로 탐구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경영 빅데이터분석
빅데이터의 이해와 빅데이터로부터 도출할 수 있는 사회, 경제, 문화 현상을 통찰 및 사회현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마케팅원론
기업의 활동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, 다양한 마케팅 정책 및 방법 등 전반적인 마케팅 내용을 학습하며,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전략 등을 이론과 함께 사례 중심으로 토론한다.
교과목개요
★ 소비자심리
소비자의 소비활동에 심리학의 지식을 적용하여 소비자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, 오늘날 기업현장에서 중요한 키워드인 소비자에 대해 심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자료조사분석
통계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학습을 통해 주변의 사회현상에 대한 실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, 이 데이터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하고,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서비스마케팅
서비스 마케팅의 기본적 이해와 상황분석, 포지셔닝, 서비스 마케팅 믹스 및 서비스 마케팅의 전략적 이슈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서비스 안전문화
서비스분야 기업(기관)의 종사자들이 안전에 대하여 공유하는 태도나 신념, 인식, 가치관 등을 이론과 사례 중심으로 탐구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소비자상담
소비자상담 업무에 필수적인 이론과 기법 등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서비스 경영분석
서비스 조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 조직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경영분석 필요성과 분석기법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하고, 실무적으로 관련 프로세스 및 지표의 측정, 문제에 대한 해석 등 문제해결능력 및 효율성 제고 방안을 학습한다.
교과목개요
★ 소비자관련법
서비스 관련 산업의 소비자 상담에 필요한 소비자 불만 해결 및 피해구제, 소비자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관련법에 대하여 탐구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글로벌 마케팅
세계 시장을 하나의 통합된 관점에서 고찰해야 하는 현 상황 속에서 글로벌 마케팅은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. 글로벌 마케팅과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고찰하고,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고객데이터관리 실무
스마트 시대의 산업 경영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사무처리에서 데이터 수집 및 재가공 후 활용을 위하여 조건에 따라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을 설계하고 원하는 폼으로 해당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단기현장실습1
이론과 사례 중심으로 배운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가 기업체 현장에서 직접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고객관계관리
기업에 있어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, 고객과의 관계를 지혜롭게 설정하기 위한 전사적 차원에서의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 체계적인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.
교과목개요
★ 프레젠테이션 기획
서비스 산업 현장에서 날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프레젠테이션의 구성 요소와 기획 요령, 우수 사례 등에 대하여 탐구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커뮤니케이션 실무
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특성 등 기본적인 개념을 제시하고,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서비스관리자에게 요구되어지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데이터분석 사례
국내·외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통하여 시장예측 및 상품개발에 활용, 마케팅 전략 수립, 리스크 관리 및 고객별 맞춤형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소비자상담 실무
고객 상담 업무를 수행하면서 실제 상담시 활용할 수 있는 상담사로써의 능력과 자질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단기현장실습2
이론과 사례 중심으로 배운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가 기업체 현장에서 직접 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서비스교육 실무
서비스 산업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서비스 교육에 필요한 실무 지식과 우수 사례에 대하여 탐구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인적자원관리
인재채용, 평가, 보상, 교육훈련 및 이직관리로 구분하며, 인재의 모집과 선발, 인사평가, 직무분석 및 설계, 복지와 안전, 동기부여와 리더십, 노사관계의 개선전략 및 기업문화를 통한 인적자원관리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기업조사
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.
교과목개요
★ 캡스톤디자인(서비스경영)Ⅰ
서비스 경영 관련 이론과 실무 지식을 바탕으로 향후 기업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법들을 제시하고, 이를 응용,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비즈니스 데이터분석 실무
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목적에 부합하도록 데이터 수집·가공·처리·분석 등을 통하여 의사결정을 할 때 데이터를 어떻게 적용하는지, 기업의 각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무사례 중심의 데이터 분석기법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캡스톤디자인(서비스경영)Ⅱ
산업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, 기획을 바탕으로 수행하여, 결과물을 도출함으로써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.
교과목개요
★ 창업세미나
창업에 대한 절차와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1인 기업 및 쇼핑몰, 카페, 프렌차이즈와 같은 다양한 분야의 창업에 필요한 절차, 전략, 아이템 발굴, 성공사례 등의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학습한다.
교과목개요
★ 서비스경영기획
기업의 중간관리자나 운영자에게 요구되는 기획안 분석 방법, 정보수집의 노하우, 기획의 컨셉 및 전략, 기획서 작성, 실행 계획 수립 및 발표용 프레젠테이션 작성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.